샤이닝니키 한복
샤이닝니키
페이퍼게임즈는 5일 오후 11시 58분 공식 카페에 샤이닝니키 한국판 서비스를 내달 9일 종료한다고 공지했습니다. 출시 8일 만입니다. 회사가 한국판 서비스 종료를 통보함에 따라 6일부터는 샤이닝니키 게임을 다운로드하거나 앱 내 상품을 결제할 수 없습니다.
샤이닝 니키 에 대해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서비스는 12월 9일 종료됩니다. 한복이 중국 전통 의상이라며 논란을 일으킨것입니다. 한복 논란에 따른 사과는 물론 환불에 대한 안내조차 없어 사실상 '먹튀' 수순을 밟은 셈입니다.
페이퍼게임즈는 "최근 전통 의상 문화에 대한 논란을 깊이 주목하고 있으며 중국 기업으로서 우리의 입장은 항상 조국(중국)과 일치한다는 점을 거듭 강조하고 싶다"며 "의관제도는 중국과 동일하다라는 관점을 밝힌 문장의 견해에 동의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논란을 일으킨 의상 세트 폐기 공지 안내 후에도 여전히 중국을 모욕하는 급진적인 언론(비판)을 여러 차례 쏟아내면서 결국 우리의 마지막 한계를 넘었다"고 했습니다. 페이퍼게임즈는 서비스 종료 안내문에 동북공정 논리를 담은 게시물 링크를 공유하기도 했습니다.
페이퍼게임즈가 공유한 글은 "한국 왕실 의상은 명나라 황제가 수여한 것이고, 중국은 제후국의 하급 복식에 대해 위로와 은총, 격려를 보내 조선이 더 충성스럽게 중국에 봉사하도록 했다"며 "한국은 자체적인 복장 체계가 없으므로, 한국 드라마에서 본 한복은 명나라 의상을 개선한 것이다"라는 주장이 담겨 있습니다.
중국 공산주의 청년당 중앙위원회가 작성한 이 글은 "오늘날까지도 한국 전통 문화에는 명나라 양식의 유물이 많이 남아 있다"며 "의류 문화 유물은 중국과 같다 이것이 한복의 역사적 진실이다"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회사 측은 한국판 샤이닝니키를 두고 중국 SNS에서 한복이 한국이 아닌 중국의 전통 의상이라는 주장이 제기되자 이를 수용하는 황당한 결정을 내렸습니다.
샤이닝니키 한복논란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